의료연대, 공공병원 확충·병원 인력 충원 등 5대 요구안 제시
서울대병원·보라매병원·대구가톨릭의료원은 10일부터 파업

지난 3일 서울 종로구 의료연대본부에서 열린 11/11 총파업ㆍ총력투쟁 선포 기자간담회 사진. 연합뉴스 제공
지난 3일 서울 종로구 의료연대본부에서 열린 11/11 총파업ㆍ총력투쟁 선포 기자간담회 사진. 연합뉴스 제공

대형병원 9곳 노동조합이 공공병원 확대와 의료인력 충원 등을 요구하며 11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는 “11일 의료공공성 확충, 병원 인력 충원, 간호인력 인권법 제정,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를 위한 총파업·총력투쟁을 선포한다”고 9일 밝혔다.

의료연대본부는 이번 총파업으로 ▲공공병원 확충 등 공공의료 확대 ▲병원 인력 충원 ▲필수의료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확대 ▲수익성 중심의 병원 경영평가 반대 ▲돌봄 노동자 처우 개선 등 5대 요구안을 제시한다.

경북대병원·강원대병원·동국대병원·포항의료원 등 9개 대형병원 내 7600명 노조원이 파업에 동참한다. 노조원은 응급실과 중환자실 등 필수 업무 인력을 제외한 간호사, 임상병리사, 의료기사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 중 서울대병원과 서울대병원이 운영하는 보라매병원, 대구가톨릭의료원은 총파업 전날인 10일부터 선제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박경득 의료연대본부 서울지부장은 “이번 파업의 핵심 중 하나는 보라매병원의 인력부족 문제다”고 말했다. 이어 “20년 전에 만들어진 '간호관리료 차등제'(간호사를 더 많이 배치할수록 병원에 수가를 더 보존해주는 방식)는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다”며 “인력 배치 수준을 올려 상급종합병원 간호사 1인당 7명 환자를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의료연대본부는 오는 11일 총파업과 동시에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서울 시내에서 행진을 진행할 계획이다. 

[스트레이트뉴스 함영원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