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위해 소상공인 위한 지원 총력
전통시장 전기차 기부, SNS 활용 라이브 커머스 등 혁신적 상생 지속

[스트레이트뉴스 고우현 기자] 한국남부발전(이하 ‘남부발전’)이 대통령 표창 수상으로 소상공인 지원 공로를 인정받았다. 코로나19 등 어려운 상황에서도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무 이행을 통해 국민 중심의 ESG경영을 실현했다는 평이다.

남부발전은 4일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고 경남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1년 대한민국 소상공인 대회’에서 소상공인 지원 우수단체 부문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고 밝혔다.

‘2021년 대한민국 소상공인 대회’는 우수 소상공인과 소상공인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지원단체를 발굴해 포상함으로써 소상공인의 사기 진작 및 모범사례와 성과를 확산하자는 취지에서 개최되고 있다.

남부발전은 그동안 소상공인을 위해 발전소 인근 전통시장 인프라 개선 활동과 본사가 위치한 부산지역 콘텐츠마켓 및 브랜드페스타 등의 후원을 지속해왔으며, 부산지역 9개 공공기관과 공동으로 사회적 경제기업 지원 펀드(BEF)를 조성하는 등 어려운 경영 여건 속에서도 지속적인 노력을 해왔다.

특히, 전기자동차 및 충전소 기부를 통한 전통시장 배달앱 서비스 인프라 구축과 발전소 주변 창업농가를 위한 SNS Live 활용 라이브 커머스 지원을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운 소상공인을 위한 비대면 판로 개척 및 일자리 창출 기여로 디지털 전환 밑거름을 제공한 것이 높이 평가받았다.

또한, 부산지역 공공기관과 함께 비대면 드라이브스루 농수산물 판매 행사인 “다함께 차차차”를 주최해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 경제가 일어서는 데 힘을 보탰으며, 규제개선 전담 기구인 ‘기업성장응답센터’를 신설해 제도개선을 통한 소상공인 공공기관 진입장벽 완화 및 계약 부담을 덜어 주는데 기여했다.

이와 함께, 남부발전은 임금피크제 직원의 업무 노하우를 활용한 ‘지역혁신형 소공인 일자리 창출 지원 컨설턴트’ 활동, 내부직원 활용 정보보안 역량 강화 지원 등 다양한 방면에서 소상공인 지원을 추진한 결과로 대통령 표창의 영예를 안게 됐다.

이승우 사장은 “환경과 안전에 대한 기준이 강화되고 상생협력과 경제 활성화 같은 포용 성장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라며, “남부발전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소상공인을 위한 활동을 지속·확대해 환경과 사회적 가치 중심의 ESG 경영활동의 적극 실천을 통한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에너지 공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남부발전 관계자가 ‘2021 대한민국 소상공인 대회’에서 소상공인 우수 지원단체부문 대통령 표창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남부발전 관계자가 ‘2021 대한민국 소상공인 대회’에서 소상공인 우수 지원단체부문 대통령 표창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