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동 포스코 사장
김학동 포스코 사장

포스코가 20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탄소 감축 노력이 부족하다며 집중 질타를 받았다.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증인으로 출석한 김학동 포스코 사장에게 "포스코의 2050년 넷제로 계획은 사업장 감축 10%, 사회적 감축 10%인데 마치 전체적으로 20%를 줄인다는 것처럼 발표해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강훈식 의원은 또 포스코가 2010년 이명박 정부 시절 202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톤(t)당 9% 줄인다고 발표해놓고 실제로는 1.9% 감축하는 데 그쳤다며 계획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에 김 사장은 "이번에는 연도별 목표 등을 잘 지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소영 민주당 의원도 포스코가 사회적 감축 10%를 포함한 20% 탄소 감축 계획을 밝힌 데 대해 "창의적인 기만술이고 말장난이라는 평가가 나온다"며 꼬집었다.

이 의원은 "사회적 감축을 본인의 감축량으로 인정받은 기업이 있나. 산정은 가능한가"라며 "진정성 있게 실질적으로 줄일 수 있는 감축 계획을 제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사장은 "사회적 감축은 저희가 만든 용어가 아니고 고객사에서도 요구하는 부분"이라며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에도 사업장 감축만 반영했고, 사회적 감축은 추가적인 노력을 하겠다는 의미"라고 해명했다.

정태호 민주당 의원은 "NDC에서 가장 중요한 철강 부문의 감축량이 2.3%에 불과해 누가 봐도 탄소중립에 대한 의지가 부족하다고 해석된다"면서 수소환원제철 기술 상용화에 속도를 내달라고 요청했다.

김 사장은 석탄발전 퇴출을 명시한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에도 불구하고 석탄발전소 건설은 예정대로 추진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았다.

포스코 그룹 계열사인 삼척블루파워는 현재 삼척석탄발전소 공사를 진행 중인데 공정률은 50%다.

김 사장은 탄소중립 시나리오에 따라 건설을 중단하는 게 낫지 않느냐는 무소속 양이원영 의원의 질의에 "이미 저희가 1조 7000억원을 투자했고 지금 중단하면 3조 3000억원의 손실이 난다. 또 연말에는 공기가 70%가 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석탄발전 중단이 결정된다면 법적 절차를 밟아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