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3일 오후 종로3가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노동법 전면 개정 등을 요구하며 도로를 점거한 채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7월 3일 오후 종로3가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노동법 전면 개정 등을 요구하며 도로를 점거한 채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연맹(민노총)이 공언한 ‘10월 20일 총파업’을 앞두고 진보정당이 지지를 선언했다. 그러나 정부와 경찰당국은 민노총의 총파업에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민노총 총파업을 지지하는 진보정당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불평등체제 타파와 한국사회 대전환의 신호탄이 될 10월 20일 민주노총 총파업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정의당과 진보당, 노동당, 녹색당, 사회변혁노동자당 등 5개 정당이 참여했다.

이들 정당은 기자회견에서 “노동자들은 절박하다. 산업전환이라는 흐름 속에 자동차와 배를 만들고 쇳물을 녹이는 금속노동자,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선언의 희망을 품었지만 뒤통수를 맞은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 여전히 떨어져 죽고 낙하물에 맞아 죽는 건설노동자, 단물만 빼먹고 도망가는 자본에 의해 해고를 당하는 마트 노동자, 학교에서 차별이 일상화된 학교비정규직 노동자 등 수많은 노동자들이 파업에 동참하려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노총이 내걸고 있는 ‘비정규직 철폐, 노동법 전면개정! 산업전환기 일자리 국가보장! 주택, 교육, 의료, 돌봄, 교통 공공성 강화!’라는 총파업 요구는 불평등 체제를 해소하고 기후위기로부터 한국사회의 대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는 진보정당의 당면 요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에게 촉구한다. 코로나 방역의 잣대를 들이대 집회의 자유를 구속하지 말고, 민주노총에 대한 탄압을 중단할 것이며 여전히 한국사회의 주축 세력인 노동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달라”고 촉구했다.

정부는 민노총의 총파업 예고에 강경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내세우며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지난 15일 민주노총의 총파업 예고에 대해 "우리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지금이라도 '총파업 철회'라는 대승적 결단을 내려달라"고 말했다.

김부겸 "민주노총의 총파업은 일상회복을 간절히 바라는 국민들의 기대를 저버리는 위험한 행위가 될 수 있다"며 "11월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의 첫걸음을 떼기 위해서는 남은 2주간의 방역상황을 어느 때보다 안정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자칫 대규모 감염확산으로 방역상황이 악화한다면 우리 공동체의 일상회복 여정은 지체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노총이) 일상회복을 염원하는 국민들에게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모습으로 응답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