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중심으로 밥상 물가가 연일 치솟으면서 저렴하고 신선한 ‘로컬푸드’가 유통업계의 비장의 카드로 주목받고 있다.

로컬푸드는 반경 50km 내에서 생산된 지역농산물로 유통마진이 적어 시중가보다 10~20% 가량 저렴하고 생산자와 소비자 간 이동거리도 단축시켜 신선도가 극대화된 것이 최대 강점이다.

이에 롯데마트는 로컬푸드를 확대하고 다양한 K-품종 제품들을 제안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롯데마트는 지난 2014년부터 도입한 로컬푸드를 통해 농가에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하고 고객에게는 우수한 상품을 공급하며 ‘생산자 기반 지역경제 활성화 구조’를 구축해왔다. 현재 전국 100여개의 점포에 198개의 농가가 직접 농산물을 공급하고 있고, 지난 1~9월까지 로컬푸드 상품들은 전년 동기간 대비 50.2% 신장하며 그 뜨거운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산지와 상품을 관리하기 위해 로컬 MD(상품 기획자)인력을 올해 12명에서 19명으로 보강했다. 또 자체 품질 기준 (L-GAP)과 현장 지도를 수립해 품질 경쟁력이 담보된 로컬푸드를 공급하는 초석을 마련했다.

로컬MD들이 안정적 판로 제공, 마케팅, 홍보, 품질 교육 활동 등을 전방위로 지원하고 체계를 관리해 생산자들은 우수한 품질의 상품 생산에만 몰입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든 것이다. 이를 통해 올해 롯데마트는 지난 2019년 대비 신규 농가와 로컬푸드 상품 모두 2배 이상 늘릴 수 있었다. 올해는 신규 출시한 ‘새벽 수확 딸기/복숭아/옥수수’를 포함하여 198개의 농가에서 생산된 80여가지의 로컬푸드를 선보일 예정이다.

롯데마트는 로컬푸드의 도약을 위해 ESG활동의 일환으로 K-품종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국산 품종 활성화 및 재배 농가 수입 증진을 위한 활동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표 품종으로 '블랙위너수박', '루비에스 사과', '홍성 홍산마늘'을 선보였고, '썸머킹', '아리수' 등 국산 K-품종 사과를 신규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대박나 양배추’, ‘베테랑 오이’ 등 다양한 국산 품종의 채소 상품들도 선보이며 계약재배 및 판로제공, 홍보 등 농가들의 국산 품종 도입 확대에 힘을 보태고 있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