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노동자들의 근로시간을 조작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윤준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2일 고용노동부 산하기관 국정감사에서 "쿠팡이 '쿠펀치'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노동자들의 근로 시간을 기록·관리하면서 주 52시간제를 무력화한다는 의혹이 있다"고 했다.
 
그는 "쿠팡은 노동자들의 근무시간이 주 52시간을 초과하면 과도한 업무를 막기 위해 복귀하라고 알린다"며 "그러면서 '쿠펀치'를 통해 52시간 이하로 줄여 법정근로시간에 맞추는 사례들이 발견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윤 의원은 "쿠팡이 '쿠펀치'를 노동 착취 수단으로 악용하고 있다"며 "고용부가 쿠팡의 노동 실태를 파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고용부 고위 관계자는 "말씀하신 사안이 사실이라면 주 52시간제를 면탈하기 위한 법 위반"이라며 "사실관계를 확인해서 근로감독 등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주 52시간 근무제는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2018년 7월 1일 종업원 300인 이상의 사업장부터 시행됐다. 법 시행 전에는 주 68시간 근무제였다. 근로기준법은 노동자 보호를 위한 강행 규정이기 때문에 노사가 합의해도 노동자가 주 52시간을 넘게 일할 수 없다.
 
이번 의혹에 대해 쿠팡 측은 "출퇴근을 기록한 쿠펀치 임의 조작은 사규 위반 행위로, 회사는 이에 대해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면서 "일부 미기입과 오류 입력에 대해서는 관리자가 해당 배송기사의 확인을 받아 정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