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 이마트, 스타벅스 등 30여개사를 거느린 신세계그룹의 취업규칙 상당수가 헌법상 보장된 기본권을 다수 침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환경노동위 송옥주 의원실은 “신세계 그룹 30개 사(중간 인수합병사 3개 제외)의 취업규칙을 전수조사한 결과, 이들 전체에 헌법상 보장된 노동자의 단결권을 침해할 소지가 있는 조항이 포함됐다”고 12일 밝혔다.

특히 노조 탄압 여지 및 정치활동 금지 소지가 있는 조항은 모든 그룹사 취업규칙에 포함된 것으로 나타나 노동기본권을 해치고 있다고 송 의원실은 지적했다.

일례로 이마트는 제41조 '복무규율' 11항에 "회사의 허가 없이 유인물 및 기타문서 게시·배포, 현수막 설치, 벽보 등의 부착, 집회, 기타 업무와 관계없는 일을 하지 말 것"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신세계인터내셔날과 신세계푸드, 스타벅스, 스타필드 하남과 안성 등 계열사 전체가 비슷한 내용을 취업규칙에 적시해둔 것으로 확인됐다.

회사가 임의로 정치활동을 금지하는 조항도 계열사 취업규칙 전체에 포진해 있었다.

예컨대 주식회사 신세계 취업규칙의 경우, '복무 규칙' 제47조 16항에 "회사의 허가 없이 정치운동에 참여하지 말 것"이라고 적시됐다.

이밖에 계열사의 77%(23개)에 달하는 23개 사가 소지품 검사 조항을 포함하고 있었다. 헌법 제 17조는 '모든 국민은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를 침해받지 아니한다'고 명시되어 있다고 송 의원실은 밝혔다.

또 위헌 소지가 있는 검신(신체검사) 조항이 있는 계열사가 22개(73%), 거주이전 자유 제한 조항을 포함한 계열사는 26개(87%)로 집계됐다는 게 송 의원실의 설명이다.

특히 스타벅스는 취업규칙 제 50조에 "사원에게 이주 기타 신상의 이동이 있으면 지체 없이 이를 회사에 신고하도록 한다"고 명시해놨다.

송옥주 의원실 측은 "신세계그룹 경영전략실이 지난 2011년 복수노조 시행을 앞두고 노조 단체행동을 저지하기 위해 취업규칙을 상당수 개정했는데 해당 부분이 여전히 남아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시정 필요성을 제기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