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수사팀 10여명 꾸려 본격 수사 채비
핵심 관계자 불러 민간사업자 선정 경위 등 조사

사진=연합뉴스검찰은 서울중앙지검 공공 수사 2부와 경제 범죄형사부에 '화천대유'와 관련한 고발 건에 대해 수사 배당을 해 고발인 조사 등 수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사진=연합뉴스
검찰은 서울중앙지검 공공 수사 2부와 경제 범죄형사부에 '화천대유'와 관련한 고발 건에 대해 수사 배당을 해 고발인 조사 등 수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검찰은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비리 의혹과 관련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핵심 관계자들을 출국금지했다. 이에따라 특혜.비리 의혹에 휩싸인 화천대유자산관리에 대한 수사가 급물살을 탈지 주목되고 있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유경필 부장검사)는 최근 유 전 본부장 등 관계자 여러 명을 출국금지 조치했다.

유 전 본부장은 이재명 경기지사가 2010년 성남시장에 당선된 후 성남시시설관리공단 기획본부장, 2014년에는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각각 맡았다. 

또 대장동 개발사업이 본격 추진되는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행을 맡아 사업 전반을 지휘했고, 배당수익 구조를 설계한 인물로 알려졌다.

이 시기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가 참여한 '성남의뜰' 컨소시엄이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로 선정됐다.

검찰은 유 전 본부장 등을 불러 성남의뜰 컨소시엄 선정 경위, 성남도시개발공사와 민간사업자 간 수익 배당구조 설계 과정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검찰은 또 최근 '성남의뜰'에 투자한 천화동인 5호 실소유주로 지목된 정영학 회계사를 참고인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정 회계사는 천화동인 4호 실소유주인 남욱 변호사와 함께 과거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대장동 공영개발을 추진하던 2009년 말 민영개발을 목표로 주변 토지를 사들이고 토지 소유주들을 설득한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검찰은 정 회계사를 조사하면서 유 전 본부장과의 통화 내용이 담긴 녹취 파일 등을 확보하고 내용을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중앙지검은 관련 사건이 배당된 경제범죄형사부·공공수사2부를 중심으로 별도의 전담 수사팀을 꾸려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의혹 전반을 수사할 방침이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오늘 중으로 전담 수사팀 구성을 승인할 예정이다.  수사팀은 수원지검과 서울동부지검·북부지검에서 각각 검사 1명을 파견받는 등 10여명 규모로 꾸려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