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중소도시…역세권 보다 학군, 대형마트 등 편의시설 편리한 입지 선호도 높아
희소성 높은 지방 대형마트 주변으로 상권과 학군 등 인프라 밀집돼 원스톱 라이프 가능
반도건설, ‘거제 반도유보라’ 거제 홈플러스 바로 앞 초몰세권 단지 9월 분양

지방 중소도시에서 ‘학세권’, ‘몰세권’, ‘숲세권’ 등 다세권 아파트가 잇따라 분양한다. 

서울 및 수도권, 광역시의 경우 역세권 아파트의 가치가 높은 반면 지하철이 없는 지방 중소도시의 경우 도보권에 학교와 학원가가 위치한 ‘학세권’,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등 대형쇼핑몰이 인접한 ‘몰세권’, 주요 도심에서 누릴 수 있는 ‘숲세권’이 핵심 입지로 꼽힌다. 

특히 대형쇼핑몰은 인구 수와 미래가치 등 대기업이 검증한 입지에 들어서는데다 이곳을 중심으로 상권이 형성되고 학교와 학원가 등 인프라가 밀집돼 원스톱 라이프가 가능하다. 또 지방의 경우 수도권에 비해 대형마트가 한정돼 있어 희소가치도 높다. 

실제로 청약 양극화가 두드러진 지방에서 올해 분양한 단지 중 다세권 아파트들은 높은 청약 인기를 누렸다. 최근 GS건설이 충남 홍성에 첫 자이 아파트로 분양한 ‘홍성자이’는 롯데마트, CGV 등을 비롯해 홍남초ㆍ중ㆍ고, 홍성도서관, 학원가 등이 도보권에 위치한 입지로 홍성에서 최고 경쟁률인 평균 17.6대 1의 1순위 경쟁률을 달성했다. 

또 경남 김해시 신문동 1188번지 일원에 약 16년 만에 ‘자이(Xi)’ 단독 브랜드로‘장유자이 더 파크’를 10월 분양할 계획이다.

‘장유자이 더 파크’는 지하 2층~지상 28층 7개 동 전용면적 59~125㎡ 총 587가구로 조성된다. 전용면적별로는 △59㎡A 112가구 △59㎡B 46가구 △78㎡ 24가구 △84㎡A 241가구 △84㎡B 110가구 △84㎡C 52가구 △125㎡ 2가구다.

이와함께 지난 6월 강원도 춘천시에서 분양한 ‘춘천 파밀리에 리버파크’는 단지 바로 앞에 자리한 북한강과 공지천을 비롯해 롯데마트, 이마트 등 쇼핑시설이 가까운 입지를 앞세워 31.7대 1의 높은 1순위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 3월에 충남 계룡시에 분양한 ‘계룡자이’는 인근에 초등학교(신설 예정)와 계룡중·고등학교가 위치하며 홈플러스와 입점이 예정된 이케아, 농소천 근린공원 등 다세권 입지를 앞세워 계룡시에서 최초로 100% 완판에 성공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지방 중소도시의 경우 역세권보다는 학교와 대형마트, 공원 등 생활편의성이 높은 입지에 선호도가 높다”라며 “특히 지역에 1~2개 들어가는 대형마트는 희소성이 높고 도심권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아 주위로 도로나 학교, 공원 등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 주거 편의성이 높다”라고 말했다. 

지방 다세권에 분양 예정인 단지는 ▲경남 거제 ‘거제 반도유보라’(292세대), ▲경북 ‘포항 아이파크’(1144가구) ▲경남 ‘더샵 진주피에르테’(798가구), 강원 춘천 ‘학곡지구 모아엘가 그랑데’(762가구) 등이다. 

거제 반도유보라 조감도
거제 반도유보라 조감도

시공홀딩스가 시행사고 반도건설이 시공하는 ‘거제 반도유보라’가 9월 분양할 예정이다. 옥포동 지역중심 상권과 인접한 곳으로 단지 바로 앞에 롯데마트가 슬세권으로 이용 가능하며 옥포국제시장, 옥현시장과 우체국, 주민센터, 옥포종합운동장이 가까운 거리에 있다. 옥포항 수변공원과 옥포공원, 옥포대첩기념공원, 국사봉 산책로 등 공원과 녹지시설도 풍부하다. 거제외국인학교를 비롯해 옥포유치원, 옥포초, 성지중학교가 도보 거리에 있다. 단지는 경상남도 거제시 옥포동 238-2번지 일원에 지하2층~지상 20층, 4개동 전용면적 84~109㎡ 총 292세대로 구성된다. 거제시 옥포동에서 6년만에 분양하는 단지이자 거제시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반도유보라 브랜드 아파트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9월 중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오천읍 용산리 360-13 일원에서 ‘포항 아이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원동지구, 문덕지구와 함께 약 1만4000여 가구 규모의 포항 남부를 대표하는 미니신도시로 거듭나는 ‘용산지구’ 최중심 입지에 들어선다. 단지 인근에 메가박스, 하나로마트, 이마트 등의 편의시설이 위치해 있으며, 원동지구와 문덕지구에 조성될 예정인 인프라도 공유할 수 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8개 동, 전용 75~101㎡ 총 1144가구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포스코건설은 경남 진주시 초전동 일원에서 '더샵 진주피에르테'를 분양할 예정이다. 민간공원 특례사업으로 공급되는 홈플러스, 농산물 도매시장, 하나로마트, 경남도청 서부청사, 진주종합실내체육관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가깝게 이용할 수 있으며 초전초, 진주동명중·고, 명신고 등이 인접해 있다. 이 단지는 지상 3층~지상 최고 28층, 7개 동, 전용면적 74~124㎡, 총 798가구로 구성된다.

한아건설은 춘천시 동내면 학곡리 일원에서 ‘학곡지구 모아엘가 그랑데’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 뒤편으로 안마산이 위치해 있고 단지 앞으로 학곡천이 흘르며 인근 석사동에는 성원초, 성림초, 봄내초, 석사초, 대룡중 등 다양한 학교 및 학원이 밀집해 있다. 뿐만 아니라 퇴계동에 있는 홈플러스, 이마트, CGV 등 주변 편의시설 이용도 쉽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7개 동, 전용면적 84~100㎡ 총 762가구 규모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