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푸젠성의 CATL 연구개발센터. 연합뉴스
중국 푸젠성의 CATL 연구개발센터. 연합뉴스

중국 정부의 대폭적인 지원으로 ‘전기차 배터리 1위’ 자리를 수성 중인 CATL의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서 화재가 끊이지 않고 있다.

14일 업계와 외신 등에 따르면 최근 노르웨이 홀멘에서 푸조 e-208 차량이 충전 중에 불에 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차량에는 중국 CATL이 생산한 NCM811(니켈 80%·코발트 10%·망간 10%) 배터리가 탑재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CATL의 배터리를 장착한 중국 광저우기차의 '아이온 S' 차량에서도 몇 차례 화재 사고가 보고된 바 있다.

중국 CATL, BYD 등이 니켈 함량이 높은 NCM 삼원계 배터리 보다 가격이 낮으면서 구조적으로 안정성이 높다는 이유로 채택한 LFP 배터리에서도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 보고서와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지난해 5월과 8월, 12월에 세계 4위 배터리 업체 BYD의 LFP 배터리를 탑재한 E5 순수 전기차와 전기버스 등에서 연이어 화재가 발생했다.

BYD 배터리 탑재 차량의 화재 사고는 올해 8월에도 일부 보고돼 조사가 진행 중이다.

BYD는 화재 사고와 관련해 배터리 결함은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LFP 배터리가 NCM 배터리보다 발화에 안전한 것은 아니라는 점이 드러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편 CATL 뿐만 아니라 국내 배터리 제조사도 화재 이슈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자사 제품이 탑재된 제너럴모터스(GM)의 쉐보레 볼트 전기차에서 연이어 화재가 발생하며 GM이 15만대 규모의 리콜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LG 에너지솔루션과 GM이 대규모 리콜 비용을 분담하게 됐으며, LG에너지솔루션은 투자 자금 확보를 위해 추진 중인 기업공개(IPO) 일정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는 상황이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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