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윤석열 게이트’, ‘검찰 쿠데타’로 규정
“경악”..여야 대선후보 막론 일제히 맹공
사실 여부 결과에 따라 향후 대선판 경천동지 예상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민형배, 김승원 의원 등 '처럼회' 소속 의원들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한 인터넷 매체의 '윤석열 검찰총장 재직 당시 야당에 여권 인사들의 고발 사주 의혹' 보도와 관련해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 전 검찰총장을 규탄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민형배, 김승원 의원 등 '처럼회' 소속 의원들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한 인터넷 매체의 '윤석열 검찰총장 재직 당시 야당에 여권 인사들의 고발 사주 의혹' 보도와 관련해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 전 검찰총장을 규탄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스트레이트뉴스=김상환 선임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총장으로 재직 중이던 지난해 4.15 총선 직전, 검찰이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에 유시민, 최강욱, 황희석 같은 여권 정치인과 언론인의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며 여야 대선 경선정국을 앞두고 일파만파 큰 파문을 일고 있다.

지난 2일 인터넷매체 '뉴스버스'는 지난해 총선을 앞둔 4월 3일, 당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측근이자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이던 손준성 검사가 고발장을 직접 작성해 사법연수원 동기이며 서울 송파갑 국회의원 후보였던 김웅 의원에게 범여권 정치인과 언론인에 대한 형사 고발을 사주한 사실이 있다고 보도했다.

관련 고발장을 전달받는 등 연관 가능성이 있는 인물들은 사실관계 자체를 부인하고 있지만 검찰의 수장이 정치를 이용하려고 선거에 개입하려 했다는 전대미문 의혹에 대한 파급력은 향후 대선 정국의 향방을 가를 정도로 크다.

윤 전 검찰총장 측은 "날조도 이런 날조가 없다"며 법적 대응까지 예고한 상태다. 손 검사도 황당하다며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전달자로 지목된 김웅 의원은 “총선 이전에 다양한 제보를 받았지만 모두 당 법률지원단에 전달했다”고 해명하면서,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서는 "전혀 기억이 없다"고 말했다.

이 같은 정황을 두고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게이트’, ‘검찰 쿠데타’라고 규정하며 국정조사까지 언급하는 등 강한 공세를 펴고 있다.

여야 대선후보들 역시 때를 만난 듯 윤 전 총장을 향해 맹공을 퍼부었다.

법무부 장관 재임 시절 윤 전총장의 감찰과 징계까지 진행했던 추미애 후보는 “수하 검사를 시켜 고발인 명의만 비워둔 ‘백지 고발장’을 직접 작성하고 증거자료까지 첨부하여 야당에게 고발을 사주하는 공작을 벌이는 것까지는 미처 상상하지 못했다”며 “윤석열 정치공작 게이트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규탄했다.

이어 “피해자로 참칭한 자는 윤석열과 그 배우자 김건희, 한동훈”이라면서 “이는 검찰의 권능을 사유화한 단적인 증거이며, 손준성 검사는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으로서 윤석열 전 총장에 대한 감찰과 징계의 가장 중요한 사유 중 하나였던 판사사찰 문건을 작성한 장본인”이라고 강조했다.

이재명 후보도 “충격” 이라면서 “사실이라면 검찰의 노골적인 정치개입이고, 명백한 검찰 쿠데타 시도”라고 규정했다.

이어 “검찰총장이 검찰권력을 사유화하고 이를 무기로 정권을 흔드는 것도 모자라 정치개입, 보복수사까지 기획한 것이자, 검찰총장 부인에 대한 보도를 막기 위해, 정치공작을 벌였다는 의미”라면서 “(윤 전 총장이)겉으로는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 말했지만, 검찰 전체를 본인에게 충성하는 조직으로 전락시킨 것이 된다“고 꼬집었다.

이낙연 후보는 “국가 사정기관의 격을 시정잡배와 다를 바 없는 수준으로 끌어내렸다. 검찰이 이렇게까지 타락했던가?”라고 되물으며 “윤석열 총장의 보복수사와 검찰권 사유화 의혹사건이라 명명할 만 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진상을 낱낱이 규명하고 책임자를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며 국회에서 법사위를 소집할 것을 주문했다.

국민의힘의 검사 출신인 홍준표 후보는 지난 2일 국민의힘 울산시당 간담회에서 윤 전 총장 측근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대검찰청 범죄정보분석관 이라는 사람은 검찰총장 직속 보고기관”이라며 “총장 양해 없이 이뤄지기 힘들고 총장이 양해를 안 했다고 하면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양해했으면 검찰총장으로서 중차대한 잘못을 한 것이고 몰랐다고 하면 묵시적 청탁서(윤 전 총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기소에 적용한), 묵시적 지시설이 된다”며 “윤 전 총장이 직접 해명해야 한다”고 몰아붙였다.

또한 판사 출신 최재형 후보는 지난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만일 윤 전 총장이 고발하도록 지시했거나 묵인했다면 이는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심각하게 훼손한 것”이라며 “설사 몰랐다고 하더라도 지휘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염원인 정권교체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후보 본인이 진실을 밝혀 주시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의혹과 관련해 김오수 검찰총장은 2일 대검찰청 감찰부에 진상조사를 지시했고, 박범계 법무부 장관 역시 3일 "검찰 전체의 명예가 걸린 사안"이라며 신속한 조사를 지시해, 윤석열 전 총장으로서는 대선출마 선언이후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그 결과에 따라 향후 대선판은 경천동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