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산업노조 제공
마트산업노조 제공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 홈플러스지부(홈플러스 노조)는 31일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당에 투기자본 규제 입법을 촉구했다.

홈플러스 노조는 "문재인 정부와 여당의 외면 속에 홈플러스가 악질 투기자본의 횡포로 산산이 조각나고 있다"며 "폐점을 전제로 한 매장 매각은 갈수록 늘어나고 있고, 홈플러스 노동자 10만여 명의 생존권은 벼랑 끝에 놓여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촛불 항쟁으로 탄생한 정부 여당은 노동자들을 외면하고 있다"며 "지난 3월 여당이 통과시킨 자본시장법 개정안에는 개인투자자 보호를 강화하고 운용 규제는 완화하는 내용이 담겼지만, 노동자를 보호하고 기업약탈을 막는 내용은 없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대주주인 사모펀드 MBK파트너스(MBK)가 2015년 홈플러스를 인수한 뒤로 폐점을 전제로 한 매각을 통해 천문학적인 시세차익과 개발이익을 노리고 있다고 주장해왔다.

MBK가 홈플러스를 인수하는 데 쓴 차입금을 홈플러스 부동산과 자산을 팔아 갚고, 차입금에 대한 이자는 홈플러스 영업이익으로 갚아왔다는 게 노조의 설명이다.

노조는 "투기자본에 의한 홈플러스 폐점 사태를 막고 노동자들을 구제할 수 있는 것은 171석을 가진 거대 정부 여당뿐"이라며 "기업약탈 행위를 금지하는 투기자본 규제 입법을 조속히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