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당 분양가 평균 961만원에 발코니 포함해도 전용 84㎡ 3.5억 내외

◇'광양 와우지구 중흥S-클래스' 주출입구 예정지서 북서→ 북동 구도로써 바라보는 단지 공사현장. (사진=이준혁 기자)
◇'광양 와우지구 중흥S-클래스' 주출입구 예정지서 북서→ 북동 구도로써 바라보는 단지 공사현장. (사진=이준혁 기자)

[광양=스트레이트뉴스 이준혁 기자] "지난해 12월 정부가 광양시를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 규제가 있으나 광양 부동산 시장은 아직 활발해요. 전체 아파트 80% 이상이 10년 이상 연식의 구축이고, 10년 간 분양 물량도 전남 시 중 가장 적어요. 인구가 15만명 정도라지만 신대 등 순천 새 집의 이주민들이 적잖아 광양의 아파트 수요는 많지요. '광양 와우지구 중흥S-클래스' 분양은 잘 될 겁니다." (중마동 G모 공인중개업소 대표)

"지난해부터 광양에 여기저기에 아파트 분양의 소식이 들려 이사갈까 살펴보던 중입니다. '광양 와우지구 중흥S-클래스'는 온라인에 온갖 이야기가 많아요. 제철소 가까워 철가루 날린다는 말부터 중마동 아닌데 중마동처럼 되겠냐는 뒷담화까지. 다만 이처럼 험담 많은 곳들을 '욕세권'이라 하잖아요. 그래서 더욱 와보고 싶어지더군요. 광양제철고가 가까운 것이 눈에 들어오네요." (청약의향자 K모 씨)

인구수 15만명 전후의 비수도권 소재 작은 도시이지만 근래 주요 건설사가 잇따라 아파트 건설을 하기 위해서 준비 중인 지역이 있다. 포스코(POSCO) 산하 광양제철소로 널리 알려진 전라남도 동쪽 끝의 광양시다.

4월 초 '광양푸르지오더센트럴' 분양을 성황리에 마무리한 이후 넉달 정도 조용했던 광양시는 가을이 다가오며 곳곳에서 분양을 준비하는 모습이다. 그 중 한 곳이 중마동 시가지 동쪽의 마동 일대에 들어설 '광양 와우지구 중흥S-클래스'다.

중흥건설이 시공·시행·분양 등 모든 과정을 통째로 맡은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총 15개 동, 전용면적 84㎡ 902가구 규모다. 모든 집이 남동향 또는 남서향 방향으로 배치된다.

◇'광양 와우지구 중흥S-클래스' 견본주택. 단지 공사현장 서쪽 준주거시설용지에 지어졌다. (사진=이준혁 기자)
◇'광양 와우지구 중흥S-클래스' 견본주택. 단지 공사현장 서쪽 준주거시설용지에 지어졌다. (사진=이준혁 기자)

◇서쪽은 중마동의 번화가, 남쪽은 광양제철소

전남 광양시 와우지구는 과거 동광양시가 있을 시절에 형성된 중마동 시가지와 중마동에 시가지가 형성된 이유인 광양제철소 사이에 지어질 택지지구다.

'광양 와우지구 중흥S-클래스'가 들어설 와우지구의 택지 규모가 크지는 않다. '광양 와우지구 중흥S-클래스'를 포함해 3개단지로, 그 외에 단지는  단독주택과 준주거시설이 들어선다.

공동주택은 현재 입주 중인 '광양 와우 행복주택' 378가구와 공사가 한창인 '광양 동문굿모닝힐 맘시티' 1114가구, 그리고 '광양 와우지구 중흥S-클래스' 902가구를 포함해 모두 2394가구이다. 단독주택용지와 준주거시설용지 내 예상 가구수를 합산해도 대략 총 가구수 3000가구의 전후다.

와우지구는 위치적으로 매우 빼어나다.

와우지구는 중마동 시가지와 가까워 일상생활에 불편 사항이 적다. 기존 중마동 시가지에는 중학교 5곳과 고등학교 3곳이 있고(모두 남녀공학 학교, 고등학교는 일반계 2곳과 예술고 1곳) 금융기관도 대한민국 주요 은행 지점과 4개의 증권사 지점 등이 위치한다. 홈플러스와 하나로마트 등 대형마트도 있고, 롯데슈퍼와 다수의 식자재마트 등 소매점도 여럿 위치한다.

또한 광양제철소와 가까워 광양제철소나 주변 협력업체 근로자 통근에 수월하다. 제철소가 위치한 금호도 내의 북쪽이자 단지 1.2㎞쯤 거리에 포스코교육재단의 산하 학교인 광양제철초·중·고교가 있다는 점도, 와우지구의 '장점'이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와우지구 내에 학교를 짓지 않는 것도 아니다. 와우지구 내에는 초·중의 부지가 있으며 광양와우초등학교는 2023년 2월 개교 예정이다. '광양 와우지구 중흥S-클래스' 주출입구와 와우초 부지는 200m 전후로 가깝다.

◇'광양 와우지구 중흥S-클래스' 견본주택 내 84㎡ 유니트 거실 및 주방. (사진=이준혁 기자)
◇'광양 와우지구 중흥S-클래스' 견본주택 내 84㎡ 유니트 거실 및 주방. (사진=이준혁 기자)

◇전용 84㎡ 단일 면적…커뮤니티시설 등 주민공동시설 '다양'

'광양 와우지구 중흥S-클래스' 단지 내에 지어질 집은 902채다. 주택형은 총 세 가지인데 세 주택형 다 전용면적 84㎡ 평면이고, (현관에서 안방 들어가는 방향 순서대로) 침실2-침실1-거실-안방 형태로 배치된 4베이 판상형 배치며, 3개의 방과 2개의 욕실 그리고 안방 안의 드레스룸 등이 있는 형태다. 단지에 지어질 902채의 기본적 구조가 비슷한 것이다.

굳이 차이를 꼽자면 84㎡A형은 안방의 드레스룸이 넓고 84㎡B형은 안방 드레스룸이 좁지만 안방 본연의 공간 면적이 넓다.

또한 단지 내부에서 방위상 남쪽에 자리한 102-104동 하단에 별동의 형태로 건설하는 동인 201-206동에 배치될 12가구의 84㎡T형은 지층(1층) 테라스형 평면으로, 다른 곳에서 상대적으로 선호를 받기 어려운 도로 가까운 위치의 저층 집이나, 넓은 테라스의 전용사용이 가능하다. 덕분에 84㎡T형 평면의 테라스는 견본주택 전화 문의가 많은 사안이다.

단지 배치 또한 '심플'하다. 라인이 2개인 107동 외에는 'V'자형 배치며(107동은 1·2호 모두 84㎡A형 및 남서향 배치), 101-106동과 108-109동의 'V'자형 끝인 1호(남동향) 라인과 5호(남서향) 라인에 84㎡A형이 지어지고, 가운데인 2호(남동향) 라인과 3호(남서향) 라인에는 84㎡B형이 들어선다.

단지 내의 커뮤니티 등의 시설로는 단지 중앙인 109동의 하부에 지을 휘트니스센터와 실내골프연습장 그리고 작은도서관과 도서실 등이 있다. 이밖에 유아놀이터를 포함한 놀이터 4곳, 101동 하부에 마련할 경로당, 105동 동쪽 앞에 건설하는 어린이집, 202-203동 사이의 옥외 주민운동시설 등이 있다.

최근 견본주택 방문 당시 견본주택 동쪽 공사현장은 아직 부지만 있고 본격적으로 공사를 시작하지는 않았다. 다만 이미 부지 정비가 끝난 상태며, 단지의 배치가 복잡하지 않으며, 공표된 입주 예정연월이 오는 2024년 10월이다. 대중에게 약속된 기한 내에 공사가 어렵지 않게 끝날 것으로 전망된다.

◇'광양 와우지구 중흥S-클래스' 아파트 인근이자 '광양와우행복주택' 동쪽에 자리하는 초등학교용지. 건설사에 따르면 '광양와우초등학교' 건설이 확정됐다. (사진=이준혁 기자)
◇'광양 와우지구 중흥S-클래스' 아파트 인근이자 '광양와우행복주택' 동쪽에 자리하는 초등학교용지. 건설사에 따르면 '광양와우초등학교' 건설이 확정됐다. (사진=이준혁 기자)

◇84㎡형 3억원 초중반…시세차익은?

지역 중개업계는 '광양 와우지구 중흥S-클래스'가 초기 청약 미달에도 불구, '줍줍'을 통해 완판이 이뤄질 것이라고 한목소리다.

광양은 물론 전남 동부에 일반공급 1순위 청약접수 가능한 자격 가진 사람이 많지 않아서 1순위 마감은 쉽지 않지만, 일반공급 2순위 청약접수 마감은 기대해도 좋지 않겠냐는 것이다. '광양 와우지구 중흥S-클래스'의 상품성이 떨어져서라기보다 지역적인 청약의 여건상 일반공급 1순위에서 마감되긴 어렵긴 하지만, 결국 어렵지 않게 분양이 끝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로 올해 봄에 분양을 진행한 565가구 규모의 '광양푸르지오더센트럴'은 일반공급 청약을 2순위까지도 받았지만 분양은 수월하게 종료됐다.

이 아파트는 3.3㎡당 분양가가 평균 961만원 정도다. 실제 분양가는 3억200만-3억3500만원이며 발코니 확장비는 300만원 전후로 저렴하다. 천정형시스템에어컨 설치비는 440만원 또는 640만원이며 인테리어 분야의 플러스 옵션은 4가지 패키지 모두를 선택시 1119만원(84㎡T), 1135만원(84㎡A), 1479만원(84㎡B)이다.

이에 따라 전용 84㎡ 집의 수분양자가 실제로 건설사에 내야 할 돈은 최대로(가전 유상옵션 제외) 3억5,000만원 대다.

이는 중마동 기존 시가지 단지 내 '대장아파트'로 불리는 'e편한세상 광양'('16.8 준공, 440가구) 전용 84㎡ 집의 직전 실거래가 3억3400만원(84㎡A, 36층)에 비해 차이가 적고, 오는 10월 입주 예정인 성황도이지구의 '광양푸르지오더퍼스트'(1140가구) 최근 분양권 거래가인 3억4524만원(84㎡C, 24층)과도 비슷한 값이다.

중마동 J모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광양 와우지구는 그동안 기존의 중마동 또는 요즘 새로 만드는 성황동 아파트 단지보다는 평가가 다소 박하긴 했다. 단 이는 '동문굿모닝힐'이란 이 지역 내에서 다소 생소한 브랜드 때문인 것도 적잖다."면서 "반면 '중흥S-클래스'는 광양 바로 옆인 순천 신대지구 1만700가구 대단지의 분양 성공 사례 때문에 인지도가 적잖다. 1순위 통장 보유자가 적고 같은 날에 더샵 분양까지 있어 1순위 마감은 어렵지만 분양은 결국 수월하게 끝날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중마동 S모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광양 와우지구 중흥S-클래스' 부지 동쪽에 송전탑이 있으며 부지 남쪽은 차량 통행이 항상 적잖은 백운로다. 와우지구 내 중학교가 언제 지어질 지도 모른다"면서 "하지만 이미 다른 두 아파트가 다 입주 마친 상태에 입주하기에 생활의 불편은 적을 것이며 인근에 초등학교도 입주 전에 이미 개교 예정이다. 광양제철중·고등학교도 1.2㎞로서 청소년 자녀가 걸을만한 거리에 있으며, 8만㎡ 면적의 와우생태호수공원도 가깝다. 장점이 많은 단지라 분양 잘 마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광양 와우지구 중흥S-클래스'는 30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31일~9월1일 일반공급 1순위 청약을 실시한다. 예비 입주자를 확보하지 못할 때에는 9월2일 2순위 청약을 실시. 9월8일 당첨자를 발표한다. 황금지구에서 동시 분양 중인 '더샵 광양베이센트'와 중복 청약을 할 수 있다.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이 3년이며, 중도금 대출이 분양가의 50%까지 가능하다.

◇'광양 와우지구 중흥S-클래스' 주택형 및 분양가. (정리=이준혁 기자)
◇'광양 와우지구 중흥S-클래스' 주택형 및 분양가. (정리=이준혁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