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전라북도의회 브리핑룸서 ‘전북 발전 위한 공약’ 기자회견 개최
정세균 후보, 이낙연 측, 스토킹하듯 단일화 거론하는 것 정치도의에 맞지 않는 태도 비판
“선거 전략 차원에서 근거 없는 사실 날조해 유포하는 사람"
“다른 후보와 도덕성에서 차별, 경선 과정에서 반영될 것이라 확신”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22일(일) 오전, 전라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전북발전을 위한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사진= 정세균 지지모임 균형의사다리 광주.전남본부)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22일(일) 오전, 전라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전북발전을 위한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사진= 정세균 지지모임 균형의사다리 광주.전남본부)

[스트레이트뉴스 이제항 선임기자]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경선후보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최근 이낙연 후보 측의 단일화 거론에 대해 “스토킹하듯 단일화 거론하는 것은 정치도의에 맞지 않는 태도다”며 “단일화는 앞으로 없다”고 일축하며 강한 불만을 표시하고 나섰다.

지난 22일, 정세균 후보를 지지하는 모임인 균형사다리 광주·전남본부(상임대표 조오섭·김회재 의원)에 따르면 정세균 전 총리가 이날 오전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을 찾아 기자회견 마친 뒤 취재진의 “이낙연 후보 측에서 꾸준히 단일화를 이야기하고 있는 이유를 무엇으로 보는가?” 라는 질문에 “선거 전략 차원에서 그런 터무니 없고 근거 없는 사실을 날조해서 유포하는 그런 사람들이 잘못”이라며 “이 전 대표와 단일화 생각은 한 번도 해본 적도 없고, 앞으로도 없다”고 밝혔다.  

정세균 후보는 취재진의 질문에 이같이 밝히며 “단일화가 없다고 여러번 이야기했는데 마치 스토킹하듯이 그런 얘기를 하는 것은 참으로 정치도의에 맞지 않는 태도로, 제가 보기에 그분은 대권주자로서 적임자가 아니라고 생각된다”며 “이낙연 후보는 앞으로 다가올 대한민국의 위기를 감당할 수 없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낙연 후보가 과거에 어떠한 업적도 낸 적이 없기 때문에 그와 단일화 생각은 한 번도 해본 적도 없고 앞으로도 없다”며 “아마 이낙연 후보 측이 경선 전략으로 그런 태도를 보이는 것 같아 참으로 온당치 않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이낙연 후보와 이재명 후보 간 네거티브 공방에 대해서도 “지역민들이 원팀이 돼 노력해도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에서 왜 이렇게들 싸우는가에 대한 지적이 있다”며 “본인이 아니라 다른 두 분의 얘기지만 제가 안 싸우고 잘하겠다고 말씀드렸다. 음주 운전한 사람 따로 있는데 저에게 벌금을 내라고 하는 것과 같은 느낌”이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본인은 26년간 정치를 하면서 정도를 걸어오며 정치자금이나 뇌물수수, 직권남용 등으로 단 한 번의 처벌이나 불려간 적 없었다”며 “다른 후보와는 도덕성에 있어 확실한 차별성이 있고 결국 경선 과정에서 그런 점들이 반영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 후보는 또한 계보정치에 대한 질문에 “본인은 계보정치를 한 적이 없다. 계보원에게 공천을 준 적도 없고 정치자금을 제공한 적도 없으며 정치적 의사 결정 또한 강요한 적 없다”며 “바른 정치를 통해서 좋은 정치인들과 함께 하는 그룹이 있는 것이지 계보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른 후보를 지원하는 분들이 많지만 다른 후보를 지원하는 어떤 분에도 눈치를 준 적이 없다”며 “앞으로 결과가 어떠하든 정세균은 지저분하게 정치를 하지 않고 확고한 신념으로 저의 길을 가겠다”고 강조했다.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대해서도 정 후보는 “국민적 신뢰를 받지 못하는 데에 아마 언론도 성찰할 것으로 특히 가짜뉴스나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보도는 잘못된 것으로 언론의 개혁이 필요하다”며 “하지만 언론의 자유를 억압하거나 훼손하는 것은 민주주의의 발전에 옳지 않다”고 말했다.

시대정신의 키워드는 무엇이라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정 후보는 “코로나19 종식 후 일상회복과 경제회복, 청년들의 일자리다”며 “경제를 활성화하지 않으면 불평등을 해소하지 못하고 성장을 하지 않으면 분배가 불가능하다”고 피력했다.

마지막으로 정세균 후보는 “그래서 본인은 사람중심 혁신성장, 질 좋은 성장 비전을 제시했다”며 “정세균만이 확실한 경제 전략 비전을 갖고 있기 때문에 국민들께서 경선 과정에서 정세균의 진면목을 바라보고 인정해 주실 것이라 기대하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