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거티브 경쟁에 “선을 넘었다”는 우려가 쏟아지자 당 지도부가 신사협정을 주선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들 (왼쪽부터 추미애, 박용진, 이낙연, 정세균, 김두관, 이재명 후보)이 28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원팀' 협약식에서 '정정당당 경선' 선언문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들 (왼쪽부터 추미애, 박용진, 이낙연, 정세균, 김두관, 이재명 후보)이 28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원팀' 협약식에서 '정정당당 경선' 선언문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스트레이트뉴스=김상환 선임기자] 이재명, 김두관, 정세균, 이낙연, 박용진, 추미애(이상 기호순)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주자들이 28일 당사에 모여 네거티브 공방이 과열되던 후보간 정정당당 경선을 위한 '원팀' 협약식을 맺었다.

최근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 사이에서 벌어진 '백제 발언', ‘탄핵 표결’ 논란 등 네거티브 경쟁에 “선을 넘었다”는 우려가 쏟아지자 당 지도부가 신사협정을 주선한 것이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이날 협약식에 앞서 “최근 경선 과정에서 벌어지고 있는 공방에 대해 당원들의 마음은 조마조마하다”며 “과거지향적이고 소모적 논쟁을 키우는 건 당의 단합을 해치고 분열하면 결국 본선에서 패배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후보는 원팀 협약식에서 "우리 당이 오늘 원팀 협약식을 해야만 되는 상황에 이르게 된 점에 대해 후보의 한 사람으로서 깊이 성찰하고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우리는 경쟁을 하는 것이지 전쟁을 하는 것이 아니다. 예선전, 팀 구성 단계에서 상처를 깊이 입게 되면 본선 경쟁력이 점점 떨어지게 되는 건 주지의 사실"라고 말했다.

김두관 후보는 "코로나19로 민생 경제가 좋지 않아 국민들께서 걱정이 많으신데 대선 경선 후보들간에 치열하게 공방하고 토론하다 보니 국민들이 많이 불편하신 것 같다"며 "후보들이 전원 참석해서 원팀 협약을 했기 때문에 국민들의 염려와 걱정을 덜 수 있는 자리 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박용진 후보도 "우리당 후보들간 네거티브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는 우려가 나왔을 때 그러실 거면 다 집에 가시라, 막내로서 그렇게 말씀 드렸었다"면서 "오늘 원팀 협약식 이후에는 집에 가실 일이 없고 다같이 하나가 돼서 대선승리로 질주해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낙연 후보는 "원팀이라고 선언한 만큼 선언을 최고로 잘 이행하겠다"며 "동지 후보들께서 내놓으신 모든 좋은 정책을 제가 수용한다는 원칙을 갖고 (경선에)임하겠다"고 말했다.

정세균 후보는 "유감스러운 것은 대선 후보 대한 당의 검증시스템이 전혀 없다는 것"이라며 "당에 검증단을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전혀 반응이 없는 것 같다. 당 지도부의 검토와 나름대로의 대책이 필요하다. ‘철저한 검증’을 통해 선출된 후보만이 대선 승리를 담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추미애 후보는 "남북한이 다시 평화와 신뢰의 시간이 시작되는 이 간절한 시기에 우리 집권여당의 후보들은 국민과 역사에 대해 무한책임의 자세로 지금보다 더 신중하고 지혜롭게 행동해야 할 때"라며 "먼지같이 작고, 깃털같이 가벼운 일에 매달리거나 상대를 흠집 내어 원팀 정신을 훼손할 시간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