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은호 의장, 서울시의 부평 생활치료센터 설치 강력 반대···철회 촉구

인천시의회 본관
인천시의회 본관

[인천=조황재 기자] 인천광역시의회가 인천과 사전 협의도 없이 추진되고 있는 서울시의 부평지역 내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설치에 강하게 반발하며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23일 인천시의회에 따르면 서울시가 오는 27일 운영을 목표로 부평역 인근 한 호텔 전체를 활용해 6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설치를 추진했다.

문제는 대부분 서울지역 코로나19 확진자가 수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생활치료센터 설치를 추진하면서 인천시와 부평구와 사전 협의조차 없었다는 것이다.

지난 22일 이 소식을 접한 신은호 의장은 곧바로 서울시의회 김인호 의장에게 전화를 걸어 강력하게 항의했다.

신은호 의장은 “수백 명의 코로나19 확진자를 수용할 생활치료센터 설치를 부평에서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부평역 인근 호텔을 통째로 만들려고 하면서 인천시는 물론 부평구와 아무런 협의도 없이 서울시 마음대로 추진하는 것을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일본인 소유의 이 호텔은 운영이 제대로 되지 않아 재해·재난 대피시설로 지정된 곳으로 알고 있으며, 서울시가 어떻게 이 호텔을 알고 추진했는지에 대해서도 의구심이 든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또 “서울시의장과의 통화에서 서울시 집행부가 이 사실을 서울시의회에도 알리지 않았다는 것을 전해 들었다”며 “이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독단에서 비롯된 안하무인격인 불통 행정이며, 아주 몰상식한 행위라고 밖에 볼 수 없다”며 반발했다.

이에 따라 인천시의회는 인천시와 부평구는 물론 인천시민들과 함께 서울시의 일방적인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 설치에 대해 철회할 때까지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이날 서울시청에서 온라인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통해 “협의가 없었던 것이 아니다”고 입장을 내놓았다.

서울시 관계자는 “생활치료센터 건립과 관련한 절차는 먼저 시설과 협의 후에 운용할 병원을 섭외하고, 그 다음 지자체와 협의하는 과정을 거친다”며 “지난 20일 병원까지 섭외됐고, 21일 부평구에 협조 공문을 발송했다. 실무적으로 인천시와 부평구와 이야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생활치료센터를 운영하기 위해 해당 지자체 협조가 필수”라며 “협조 없이 일방적으로 강행할 수 없는 상황이며, 지금도 추가적으로 다른 시설을 알아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가 생활치료센터로 사용하려는 해당 호텔은 부평구가 지난해부터 대규모 재해·재난 등으로 주거시설을 상실한 이재민 등의 구호를 위해 임시주거시설로 지정된 곳을 알려졌다. 생활치료센터가 아닌 이재민 대피시설로 지정은 도시 중심에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줄이기 위함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