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들이 국내 대형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4곳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과의 고객 실명계좌 발급 제휴 계약을 오는 9월24일까지 연장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시중은행들이 국내 대형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4곳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과의 고객 실명계좌 발급 제휴 계약을 오는 9월24일까지 연장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시중은행들이 국내 대형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4곳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과의 고객 실명계좌 발급 제휴 계약을 오는 9월24일까지 연장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이 검증과 사고 책임을 덜어주지 않겠다는 뜻을 재차 분명히 하면서 부담이 더욱 커진 은행들은 추가 계약은커녕 거래소와 기존 계약 연장도 선뜻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케이뱅크, NH농협은행, 신한은행은 각각 업비트, 빗썸·코인원, 코빗과 실명확인 계좌 발급계약 연장 결정을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상 가상화폐 거래소의 신고 시한인 9월 24일까지 미루기로 했다.

당초 업비트 계약은 지난달 말, 빗썸·코인원·코빗 계약은 이달 말 각각 끝날 예정이었지만, 은행들은 거래소 신고 시한이 연장된 9월 24일까지 일단 결정을 미뤘다.

가상자산 거래소들은 9월 24일까지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과 실명계좌 등 전제 조건을 갖춰 금융정보분석원(FIU) 신고를 마치지 않으면 사실상 문을 닫아야 한다.

FIU가 신고를 심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고려하면 늦어도 8월 안에는 은행들이 본 평가를 진행하고 실제 재계약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미 은행 실명확인 계좌를 확보한 4대 거래소조차 재계약을 확신하기는 어렵다.

4곳 가운데 거래금액이 압도적으로 많은 업비트를 제외하고는 시중은행이 이들과 계약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득보다 자금세탁방지(AML) 기준 위반이 일어나지 않도록 감시하는 데 드는 위험부담이 더 크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이 가상화폐 거래소의 검증 책임을 은행에 거의 전적으로 맡긴 상황에서 은행들은 기존 계약을 이어가는 것이 좋을지 판단을 미루고 있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4대 거래소 외 거래소는 은행의 검증 기회조차 얻지 못하고 있다.

시중은행은 ISMS 인증과 AML 시스템 구축 노력을 충분히 기울인 다른 거래소에도 검증의 기회를 주려면 금융당국이 계약 후 사고가 나더라도 은행에 책임을 묻지 말아 달라고 요구하고 있으나, 금융당국은 재차 완강하게 선을 긋고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