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익 "윤석열, 통장도 어렵다...부끄러운 줄 알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이재명 경기지사에 첫 비판을 날렸다가 이 지사를 비롯한 민주당 대선 경선 예비후보와 조국 법무부 전 장관 등에 공세를 받았다.

이 지사는 지난 4일 오후 페이스북에 자신의 ‘미 점령군’ 발언에 대한 윤 전 총장의 비판에 대해 “구태 색깔공세 안타깝다”며 반격에 나섰다.

조국 법무부 전 장관은 “해방 직후 남북한을 미군과 소련군이 각각 ‘점령’했음은 역사적 사실”이라며 “이걸 갖고 국민의힘 및 유력 대선 후보 윤석열 씨, 그리고 수구언론은 ‘색깔’ 공세의 소재로 써먹는다. 퇴행적”이라고 비판했다.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 씨는 이와 관련 “대통령 하겠다는 자가 해방 당시의 정치 상황에 대해 어찌 그리 무지한가. 참모들도 한심하다. 그 정도 실력이면 통장도 어렵다”며 “부끄러운 줄 알라”고 일갈했다.
 
■정청래 "김해영, 어디서 알량한 완장질인가?"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에게 날카로운 질문을 날린 김해영 전 최고위원에 “어줍잖게 훈계질 마시라”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면접관은 왕도 아니고 독재자도 아니다”라며 “면접관이 대선후보들보다 인품과 식견이 뛰어난 것도 아니다. 사상은 달라도 인간적인 예의는 갖추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면접이 모욕을 주자는 취지는 아닐 것”이라며 “고압적 태도와 귀에 거슬리고 신경질적인 말투, 감정을 잔뜩 실은 무례함, 중간에 말을 끊고 가르치려는 자세. 질문 내용으로 날카로우면 되지 왜 보는 이들을 이토록 불편하고 불쾌하게 만드는가”라고 했다.

또 “압박 질문을 하라는 게 막무가내로 조롱하거나 면박을 주라는 것은 아닐 것”이라며 “면박 말고 면접을 하란 말이다. 남보다 인격적으로 못한 분들이 아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계속 이런 식으로 할거면 당장 그만 두시라”며 “어디서 알량한 완장질인가? 보자보자하니 참 심하시네”라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낙연 "'연좌제가 아니니까 남이다'는 것은 아니다"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권 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는 출마선언을 앞둔 5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였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최근 윤 전 총장의 가족 논란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장모님께서 무혐의로 여러 해를 버티다가 이번에 법정구속까지 됐는데, 그건 꽤 크다고 본다"고 지적하면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우리나라는 연좌제가 아니다'라고 한 발언에 대해선 "대통령의 가족은 특별한 존재라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연좌제가 아니니까 남이다'는 것은 아니다"고 했다.

또 "특히 부인에 대해서는 예산까지 나갔다"며 '부인의 사생활 문제가 재판에서 유죄로 나온다면 자격 박탈이라고 보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엔 "본인이 중대 결단을 해야 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