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시민사회가 국민연금을 향해 포스코의 미얀마 투자와 관련돼 적극적으로 주주권을 행사하라고 촉구했다.

105개 단체로 구성된 미얀마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한국시민사회단체모임(미얀마지지시민모임)은 지난달 30일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 및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 위원들에게 미얀마 쿠데타 세력의 자금줄이 되고 있는 슈웨 가스전 등에 대한 포스코의 미얀마 투자 관련해 국민연금의 적극적 주주권 행사를 촉구하는 공개서한을 발송했다.

미얀마지지시민모임은 공개서한을 통해 △포스코 강판(C&C)의 미국과 유럽, 유엔 등 국제사회가 제재를 하고 있는 미얀마경제지주사(MEHL)와 합작사업 진행 △포스코인터내셔널의 미얀마 군부의 핵심 자금줄인 미얀마석유가스공사(MOGE)와 슈웨 가스전 사업 △미얀마 군부에 대한 군함 판매 △미얀마 군부와 함께 호텔 사업을 하면서 매년 수십억원을 군부에 지원 등을 지적했다.

미얀마지지시민모임은 “포스코가 ‘더불어 발전하는 기업시민’이라는 경영이념이 무색하게 무고한 시민들을 학살하는 미얀마 군부와 유착해 그 이익을 나누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미얀마지지시민모임은 국민연금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미얀마지지시민모임은 “지난 4월 네덜란드 공적연기금(APG)이 포스코가 미얀마 군부와의 관계로 인해 책임있는 투자 책무를 훼손하고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며 “국민연금은 책임투자를 강조하면서도 포스코에 대해 어떠한 조치도 취하고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미얀마지지시민모임은 △빠른 시일 내에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의 안건으로 포스코 관련 사안 검토 △포스코에 대해서도 중대성 평가 실시 △ESG 평가결과 조정 △서신 발송과 면담 등을 통해 기업과의 대화 등에 나설 것을 요청했다.

또 포스코에 대해서도 미얀마 군부와 군부의 사업 지분 및 협력사에 재정적 지급을 하지 않도록 요구해달라고 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