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추진에 있어 기존 원주민들의 재정착과 주거 안정 문제가 최우선 고려돼야”

최종윤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하남시, 사진 좌측))은  21일 하남시와 함께 ‘교산지구 주민 통합간담회’를 개최해, 3기 신도시 건설에 따른 원주민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최종윤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하남시, 사진 좌측))은 21일 하남시와 함께 ‘교산지구 주민 통합간담회’를 개최해, 3기 신도시 건설에 따른 원주민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스트레이트뉴스 이제항 선임기자] 더불어민주당 최종윤 국회의원(보건복지위원회, 경기 하남시)은 21일 하남시와 함께 ‘교산지구 주민 통합간담회’를 개최해, 3기 신도시 건설에 따른 원주민 대책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통합간담회 성격인 만큼, 주민대책위원회와 고향지킴이와 함께 국토교통부,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경기주택도시공사(GH), 하남도시공사까지 관계 부처 및 기관이 모두 참석했다. 

이번 통합간담회에서는 3기 신도시 추진에 따른 원주민의 재정착에 필요한 ▲임시거주지 공급 ▲지장물 조사 ▲선하지(고압선 아래 토지) 보상 관련 논의 ▲기업이전 부지에 대한 논의 등이이뤄졌다.

먼저, 임시거주지 공급과 관련해서는 주민들은 관내(하남시)에 안정적인 임시거주지 공급을 요구했고, LH와 하남도시공사 역시 차질 없는 임시거주지 공급을 통해 원주민의 재정착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정확한 임시거주지 공급 물량에 대한 파악을 위해, 7월 중 지장물 조사 등이 선행될 필요성이 있다는 입장이다. 

선하지 보상과 관련하여서는 GH와 LH 및 하남도시공사의 입장 단일화가 필요하다. 

우선 국토부가 GH의 평가방법으로 평가하도록 사업시행자에게 질의회신 결과를 공문으로 통보한 상황이어서, LH는 국토부 회신 공문에 따라 재평가가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하기로 했다. 이후 LH의 판단 여부에 따라 재논의하기로 했다. 

기업이전부지에 대한 논의는 원만한 추진을 위해 차후 간담회를 통해 논의하기로 했다.

최종윤 의원은 “3기 신도시 추진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존 원주민들의 재정착과 주거 안정을 담보하는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향후 국토부 및 LH 등 관계 부처와 함께 통합간담회에서 논의된 현안들을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