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7-26 10:47 (월)
"환경 보호·자원 재활용이 중고거래 이유"…헬로마켓 설문
"환경 보호·자원 재활용이 중고거래 이유"…헬로마켓 설문
  • 김세헌 기자 (betterman89@gmail.com)
  • 승인 2021.0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 보호와 자원 재활용이 중고거래를 하는 중요한 이유인 것으로 조사됐다. 환경을 고려한 가치소비가 중고거래 성장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비대면 중고거래 플랫폼 헬로마켓이 중고거래 이용자 4,9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환경 보호와 자원 재활용이 중고거래를 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다'라는 질문의 응답자 66.2%가 '그렇다' 혹은 '매우 그렇다'라고 답했다.

응답자 10명 중 3명에 해당하는 28%는  '매우 그렇다'라고 답해 환경 보호 관점에서 적극적 의지를 갖고 중고거래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그렇지 않다'와 '전혀 그렇지 않다'라고 답한 응답자는 10.6%에 불과해 극명한 대조를 이뤘다. 

이 같은 결과는 중고거래 이용자 상당수가 평소 환경 문제에 비교적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일상생활에서 환경 보호를 실천하려는 뚜렷한 성향을 가지고 있었다.

설문 참여자 73.9%가 '평소 환경 보호·자원 재활용에 관심이 많다'라는 질문에 '그렇다' 혹은 '매우 그렇다'라고 답했다.

'쇼핑 등 일상생활에서 환경 보호·자원 재활용 등 환경을 고려하는 편이다'라는 질문에는 26.6%가 '매우 그렇다', 45.8%가 '그렇다'라고 응답했다. 반면 '그렇지 않다'라고 답한 응답자는 4.8%, '전혀 그렇지 않다'라고 답한 응답자는 0.7%로 미미했다.

평소 환경에 대한 관심이 큰 만큼 중고거래 이용자 대부분이 환경 보호와 자원 재활용 관점에서 중고거래를 긍정 평가했다. 

'중고거래가 환경 보호·자원 재활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라는 질문에 응답자 87%가 '그렇다' 혹은 '매우 그렇다'고 답했다.

중고거래에 대한 긍정 평가는 호감으로 이어져 '환경 보호·자원 재활용에 기여하는 중고거래에 호감을 가지고 있다'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 86.4%가 '그렇다' 혹은 '매우 그렇다'라고 답했다. 특히 '매우 그렇다'를 선택한 응답자의 비중이 절반에 육박하는 43.8%에 달했다.

중고거래에 대한 분명한 호감은 향후 중고거래 서비스 성장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자신이 하는 중고거래가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만족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설문 참여자 68.7%가 '내가 하는 중고거래가 환경 보호·자원 재활용에 긍정적 기여를 하고 있다는 걸 체감한다'라고 답했다. 

또 '환경 보호·자원 재활용을 위해 중고거래 서비스를 적극 이용할 계획이다'라는 질문에 응답자 37.9%가 '매우 그렇다', 43%가 '그렇다'라고 답했다. 반면 '그렇지 않다'라고 답한 응답자는 2.4%, '전혀 그렇지 않다'라고 답한 응답자는 0.6%에 그쳐 분명한 대조를 이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