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6-22 22:48 (화)
이광재, “강서-김포-일산, 고도제한 완화하고 미래특구 만들자”
이광재, “강서-김포-일산, 고도제한 완화하고 미래특구 만들자”
  • 이제항 선임기자 (hang5247@hanmail.net)
  • 승인 2021.0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오전 '강서-김포-일산에 미래특구를!' 정책토론회 개최…진성준, 강선우, 홍정민 의원 등 참석
글로벌 혁신산업기지 구축·도심공항 기능강화·고도제한 기준 완화 등 제안
매주 화·목요일, 창업국가·평생복지·재정개혁 등 미래 국가비전 담은 ‘광재형 당근정책’ 연속 정책토론회 개최 이어가
이광재 의원(더불어민주당, 강원 원주시갑)이 8일 오전 10시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개최된  '강서-김포-일산에 미래특구를!”'정책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 이광재 의원실)
이광재 의원(더불어민주당, 강원 원주시갑)이 8일 오전 10시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개최된 '강서-김포-일산에 미래특구를!”'정책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 이광재 의원실)

[스트레이트뉴스 이제항 선임기자] 강서-김포-일산 등 수도권 서부에 혁신산업기지를 구축, 판교를 넘어서는 미래특구를 설치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이광재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강원 원주시갑)은 8일 오전 10시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강서-김포-일산에 미래특구를!'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히며,  창업, 일자리, 주거를 대폭 확장하는 도시공간 활용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을 역임한 김세용 고려대 교수가 ‘서울 강서-김포-일산에 제2의 판교를!’ 주제로 기조발제를 나섰고, 이어 유인상 LG CNS 상무(스마트SOC담당)와 신성환 법무법인 린 항공우주정책·법연구소장이 토론자로 참석해 △글로벌 혁신산업기지 구축 △도심공항 기능강화 △고도제한 기준 합리화 필요성 제안 등에 대한 토론을 이어갔다

이광재 의원은 “서울은 주택도 땅도 부족해 출퇴근 시간이면 전 도로가 마비되는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며 “서울 강서-김포-일산에 글로벌 혁신산업기지를 구축해 하나의 경제권으로 연결하는 것이 베드타운을 벗어나 직주근접 도시로 가는 길”이라고 개최 취지를 밝혔다.

김세용 교수는 기조발제에서 “강서, 김포, 일산은 160여만 인구, 30분 거리에 국제공항 2곳을 갖고 있고 스마트시티, 대형컨벤션 등 국제적 도시가 될 인프라를 갖고 있다”며 “고도제한 완화, 공항과 산업단지 확장, 컬쳐밸리, 주택재건축 등 여러 기회요소가 있는 미래도시다”라고 밝혔다.

이어 김 교수는 “이러한 곳에 얼마나 우수한 인재를 어떤 방법으로 끌어들일 것인지에 정책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라 강조했다. 김 교수는 “마곡, 일산, 홍릉, 태릉 등 도심에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할 수 있도록 관련 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토론자로 참석한 유인상 상무는 “수도권 서부개발 핵심은 직주근접이 가능한 지속가능한 자족도시로의 진화”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서 마곡의 첨단 ICT역량의 활용, 김포의 디지털헬스케어산업 육성, 김포공항을 중심으로 한 교통·물류 생태계 육성 등 트라이앵글을 묶는 지역거점 전략 추진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신성환 소장은 토론에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비행안전에 문제가 없으면 고도제한을 완화할 것을 권고하고 있고, 이에 기반해 미국은 1년에 6만건씩 고도제한을 풀어주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개화산, 봉제산, 수명산 등 김포공항 인근 지형을 고려했을떄 38층까지 고도제한 완화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광재 의원은 마무리 발언에서 “강서-김포-일산을 미래특구로 만들기 위한 핵심 과제로서 김포공항의 고도제한 완화 문제를 빠른시일내에 해결하겠다”며, “이에 더해 은수미 성남시장과 서울공항 고도제한 완화 문제까지도 논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광재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강원 원주시갑)은 8일 오전 10시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강서-김포-일산에 미래특구를!”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 주요참석자들과 함께하고 있다.(사진=이광재 의원실)
이광재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강원 원주시갑)은 8일 오전 10시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강서-김포-일산에 미래특구를!”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 주요참석자들과 함께하고 있다.(사진=이광재 의원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