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가 최정우 회장 연임 후 2기 체제가 이어지는 포스코에서 환경오염과 노동탄압 문제가 여전하다고 주장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노동계가 최정우 회장 연임 후 2기 체제가 이어지는 포스코에서 환경오염과 노동탄압 문제가 여전하다고 주장했다.

전국금속노조는 지난 25일 민주노총 광양시지부 강당에서 열린 ‘포스코 대안 토론회’에서 포스코의 중대재해와 환경오염 개선 방향, 노동환경 등에 대해 설명했다.

김찬목 금속노조 포스코지회장은 ‘최정우 회장, 2기 경영체제 방향 분석’ 자료를 통해 “포스코는 자사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여론에 부담을 갖고 있으나 최정우 회장의 2기 경영체제에서 개선방향과 과제를 도출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정우 회장이 2018년에 취임한 이후로 환경오염과 중대재해, 노동탄압, 불법파견, 각종 정경유착 부정비리 스캔들, 불투명한 회장선출, 군대식 생산현장통제, 폐쇄적이고 비밀주의를 고수하고 있다”고 했다.

노동환경에 대해서는 “2020년에는 코로나19 시국에서 노동자 임금동결, 강제연차 소진, 하청업체 3년간 15% 운영비 삭감, 인원감축 등을 통해 노동자에게 고통을 전가시켰고 올해에는 철강산업 호황에도 불구하고 노동자 희생비용을 정상복구하지 않고 있다”며 “허울뿐인 기업시민, 위드 포스코라는 구호만 반복할 뿐이며 2기 경영체제는 1기 경영체제와 동일하다. 결국 1기 경영문제점이 확대재생산될 가능성 높다”고 주장했다.

환경오염에 대해서는 “포스코는 우리나라 전체 기업 중 환경오염물질 배출량 1위의 기업으로 2017년 기준으로 7100만톤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했는데, 이는 전체 배출량의 11.3%에 해당한다”면서 “생상공정에서 유해물질이 발생해 노동자들이 직업성 암에 걸리는 등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밝혔다.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도 “최정우 회장의 비상경영 선언으로 정비비용이 15.6% 삭감돼, 노후 설비 교체 및 설비 작업 인원부족이 발생하고 있다”며 “최근 발생하는 사고와 중대재해는 정비비용 삭감과 현장인축 감축, 위험의 외주화가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고 강조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지난 2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관련 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지난 2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관련 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에 금속노조는 최정우 회장의 1기 포스코가 중대재해, 환경오염, 비리경영, 노동탄압이 이뤄졌다고 규정하며 2기 경영 체제를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찬목 금속노조 포스코지회장은 “사회적 책임기업으로 포스코를 새롭게 재건해야한다”며 “노동자와 시민이 함께 포스코의 혁신을 위해 함께해야 한다. 이와 동시에 협의체 구성과 공동사업을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포스코에서 끊임없이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하면서 노조나 시민사회 뿐만 아니라 정치권에서도 포스코와 최정우 회장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직접 포스코 현장 방문까지 나서며 포스코에 대한 압박강도를 올리고 있다.

지난 2월에 열린 산재 청문회에서 국회 환노위 의원들은 포스코의 설비 노후를 비롯해 하청업체 안전관리비 예산이 부족하고 처우가 열악하다는 점을 비판했다. 또 기본 안전 수칙인 2인1조 근무마저 지켜지지 않다는 점도 질책됐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당시 청문회에 참석해 노후 시설을 개선해 재발을 방지하고 협력회사 안전관리를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청문회 이후인 지난 3월에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또다시 노동자 사망사고가 발생해 허울 뿐인 약속이었다는 비판이 나왔다.

금속노조 포스코지회에 따르면 최정우 회장이 취임한 2018년 7월 이후 포스코에서 작업 중 사망한 노동자는 11명에 이른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