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제1원전 전경
후쿠시마 제1원전 전경

[스트레이트뉴스 전성남 선임기자] 중국 정부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 방류 결정이 동북아 주변국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한다고 반발, 귀추가 주목된다.

중국 외교부는 13일 홈페이지 상에 '후쿠시마 원전 사고 오염수 처리에 따른 담화문'을 내고 "일본은 안전 조치를 마련하지 않은 상태에서 국내외 반대에도 불구하고 주변 국가 및 국제사회와 충분히 협의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오염수 처리를 결정했다"며 '무책임하고 일방적인 결정'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또 오염수 배출은 주변 국가에 심각한 손해를 끼칠 것이라며 주변국이나 국제원자력기구와 합의하기 전까지 배출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도 분명히 했다.

이어 "이러한 결정은 지극히 무책임하고 국제 건강 안전과 주변국 국민의 이익에 심각한 손해를 끼칠 것"이라고 비판하고 "바다는 인류 공동의 재산으로 원전 사고 오염수 처리 문제는 일본 국내 문제가 아니다"라고 전제한 뒤 "일본이 책임을 인식하고 과학적인 태도로 국제사회, 주변 국가, 자국민의 심각한 관심에 대해 응당한 대답을 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원전 사고 오염수 배출 문제를 재조명하고 관련 국가 및 국제원자력기구와 충분히 협의하기 전까지 함부로 오염수를 배출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중국은 지속해서 국제사회와 함께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할 것이고, 한 단계 나아간 대응 조치는 남게 두겠다"며 앞으로 주변국들과 함께 공동 대응에 나서겠다는 뜻도 언급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